uos-machine-learning
1922 - 네트워크 연결 본문
각 컴퓨터를 연결하는데 필요한 비용이 주어질 때 모든 컴퓨터를 연결하는데 필요한 최소비용을 구하는 문제이다.
모든 컴퓨터(모든 정점)을 연결하는 최소 스패닝 트리를 구하면 되므로, 크루스칼 알고리즘을 사용하면 된다.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vector>
#include <algorithm>
using namespace std;
struct edge {
int u, v, w;
// 구조체 edge에서의 연산자 < 정의
bool operator < (const edge &other) {
return w < other.w;
}
};
int parent[1001];
int find(int x) {
if (x == parent[x]) {
return x;
}
return parent[x] = find(parent[x]);
}
void Union(int x, int y) {
x = find(x);
y = find(y);
parent[y] = x;
}
int main()
{
// 컴퓨터의 수 N, 연결할 수 있는 선의 수 M
int N, M;
cin >> N >> M;
vector<edge> Edge;
int ans = 0;
for (int m = 0; m < M; m++) {
int a, b, c;
cin >> a >> b >> c;
Edge.push_back({ a, b, c });
}
// 간선의 오름차순으로 정렬
sort(Edge.begin(), Edge.end());
for (int i = 1; i <= 1000; i++) {
parent[i] = i;
}
for (int m = 0; m < M; m++) {
int x = find(Edge[m].u);
int y = find(Edge[m].v);
// 해당 간선을 추가해도 사이클이 x이면
if (x != y) {
Union(x, y);
ans += Edge[m].w;
}
}
printf("%d", ans);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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